올해도 여지없이 무더운 여름, 높은 습도와 폭염으로 각 가정의 에어컨 가동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은 우리에게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해주는 필수적인 제품이지만, 한편으로는 올바르게 사용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화재 등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 에어컨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1) 에어컨 전선 손상 등 확인
에어컨은 전기를 이용한 가전 제품입니다. 에어컨의 전선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또는 전선에 무거운 물체 등으로 인해 눌리는 곳이 없는지 꼭 점검하세요!
2) 에어컨 먼지와 습기 제거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레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특히나 에어컨 실외기의 경우도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열이 제대로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과열 되어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습기로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에어컨 실외기 또한 꼭 점검해야 합니다!
3) 과도한 사용 자제
에어컨은 전력 소모가 많은 가전 제품 중의 하나이고, 그렇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무리를 줄 수도 있어요. 시간 설정 기능 등을 활용하여 적당히 에어컨이 쉴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하면 에어컨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여 과도한 전력 사용으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세요.
4) 실외기 관리
에어컨은 내부를 시원하게 해주는 대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열기를 실외기를 통해 외부로 방출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실외기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하셔야 되고, 주변에 열기를 잘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시고,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해요!